나도향 단편소설 모음 (뿌리 깊은 한국 문학)
중고등 꼭 읽어야 할 단편소설
<뽕>
1925년 <개벽> 발표.
성적으로 방종한 농촌의 하층계급 여성을 주인공으로 일그러진 원초성을 묘사한 사실주의적 생활감정을 객관적으로 예리하게 지적하고 있는 점에서 또한 중요한 특징과 가치를 지닌다.
<물레방아>
1925년 <조선문단> 발표.
초기의 낭만적 경향에서 자연주의 경향으로 전환한 작품으로 하층계급의 방종한 여성의 생활과 비극을 그린 암시하는 욕망의 실패와 좌절은 사회적 관계의 부조리가 원인이 된다.
토속성과 원시적 건강성, 생명력이 낭만주의적인 것이라면, 이 세 작품이 . 결국, 낭만적 이상이 지닌 건강성은 현실의 타락한 관계, 환경에 의해서 일그러지고 왜곡된다.
<벙어리 삼룡이>
1925년 <여명(黎明)> 창간호 발표.
신분주의와 돈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벙어리라는 결정적 약점을 지닌 삼룡이가 아씨를 연모하면서 생에 대한 원초적 의지와 욕망이 사회적인 제 관계 속에서 드러내는 현상에 대한 그의 고찰, 반항으로 전환되는 갈등을 겪는 이야기를 다룬다.
<행랑자식>
낭만적 이상이 지닌 건강성은 현실의 타락한 관계, 환경에 의해서 일그러지고 왜곡된다. 사회적 계급 관계 등 현실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면서, 낭만주의를 벗어난 사실주의적 성격을 뚜렷이 보여준다.
<자기를 찾기 전>
작품은 빈곤, 사회적 계급 관계 등 현실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면서, 민중들의 슬프고 비참한 삶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이다.
근대적 사실주의 소설은 전영택·염상섭·현진건·나도향 등에 의해 자연주의 내지 사실주의 문학을 이룩함으로써 한국 현대문학은 본격적인 탐구와 실험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시인·소설가로 구성되어 한국의 백조와 낭만주의적 경향으로 불려지는 전성기를 이루었다.
특히 <조선문단>은 순문예 잡지로 자연주의 문학의 신문학사상 참여하여 빛나는 업적을 남겼다.
나도향(나빈)은 19세의 나이에 조숙한 필치로 문단의 일대 주목을 받았고, 계속하여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 <뽕> 등 낭만적 색채가 짙은 작품을 발표했다.
1편. 뽕
2편. 별을 안거든 우지나 말걸
3편. 물레방아
4편. 옛날 꿈은 창백하더이다
5편. 벙어리 삼룡이
6편. 여이발사
7편. 젊은이의 시절
8편. 은화 백동화
9편. 행랑자식
10편. 계집 하인
11편. 십칠원 오십전
12편. 자기를 찾기 전
13편. 속 모르는 만년필 장사
14편. 지형근
15편. 전차 차장의 일기 몇 절
16편. 꿈
나도향
羅稻香(1902~1926) 소설가.
본명 '나경손', 호 '나도향', 필명은 '나빈'이다.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배재학당을 졸업하고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중퇴한 뒤 일본에 건너가 유학하였다.
탐미적 경향과 본능과 물질에 대한 탐욕 때문에 갈등하고 괴로워하는 인간들의 모습이 객관적 사실 묘사에 의하여 부각되어 있다.
1920년 19세 때 <동아일보>에 장편소설 《환희》를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했다. 1922년 [백조]의 창간호에 소설 《젊은이의 시절》을 발표하며 이상화, 현진건, 박종화 등과 함께 백조파라는 낭만파를 이루었다.
주요작품은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이》 《뽕》《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걸》 한국 근대 문학사상 가장 우수한 단편 중의 하나로서 평가받고 있다.
자연주의적 수법이 돋보였던 그는 천재 작가로 알려졌고 민중들의 슬프고 비참한 삶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은 영화로 만들어졌다.
한국 근대 문학사상 가장 우수한 단편 중의 하나로서 평가받고 있다. 폐병으로 젊은 나이 25세 요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