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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환 · 병풍 속에 그린 닭이 (계용묵 단편소설)

한국문학 1+1 단편소설

상환 · 병풍 속에 그린 닭이 (계용묵 단편소설) 한국문학 1+1 단편소설 <병풍 속에 그린 닭이> 1939년 <여성(女性)> 발표. 완고한 전통적 가치관으로 인해 여인의 운명적 비애를 중심으로 삶의 고달픈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1937년 중·일 전쟁은 더욱 급박한 위기의식의 고조와 함께 암흑기적 양상(樣相)을 띠게 되었다. 1935년대를 전후하여 문단에 등장한 신인들은 출신과 지방성(地方性)을 활용하거나 문학의 순수성 및 예술성을 강조하는 인생파적인 경향을 지향했다. 계용묵(桂鎔默)은 토속성과 인생파의 문학이 대두 되면서 1935년 <백치(白痴) 아다다>에서의 예술성 위주의 인생파적인 경향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한편 민족진영의 문필가 협회측의 작가·시인들의 작품을..
상환 · 병풍 속에 그린 닭이 (계용묵 단편소설)
한국문학 1+1 단편소설

<병풍 속에 그린 닭이>
1939년 <여성(女性)> 발표.
완고한 전통적 가치관으로 인해 여인의 운명적 비애를 중심으로 삶의 고달픈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1937년 중·일 전쟁은 더욱 급박한 위기의식의 고조와 함께 암흑기적 양상(樣相)을 띠게 되었다.

1935년대를 전후하여 문단에 등장한 신인들은 출신과 지방성(地方性)을 활용하거나 문학의 순수성 및 예술성을 강조하는 인생파적인 경향을 지향했다.

계용묵(桂鎔默)은 토속성과 인생파의 문학이 대두 되면서 1935년 <백치(白痴) 아다다>에서의 예술성 위주의 인생파적인 경향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한편 민족진영의 문필가 협회측의 작가·시인들의 작품을 볼 때 모두 그의 독특한 인간의 근원성과 연결되는 순수문학의 작품이다
계용묵
桂鎔默(1904~1961) 소설가.

평북 선천에서 출생. 다른 이름은 하태용(河泰鏞)이다.
1920년 <소년> 잡지에 《새소리》와 《글방이 깨어져》 소설을 발표, 첫 등단하면서 1925년 <생장> 잡지에 《부처님 검님 봄이 왔네》 시를 발표하여 시인으로 활동했다.

그 이후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서부터 인간의 애욕과 물욕을 표현하는 순예술파적인 경향으로 전환하였다.

1927년 《상환》을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본격적으로 소설가로 활동하다가 《최서방》《인두지주》을 집필한 후 10년 동안 글을 쓰지 않았다가 1942년 수필가로도 등단하여《병풍 속에 그린 닭》《상아탑》 등이 있다.

1961년 8월 9일 위암으로 인하여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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